단축키 정리

내가 보려고 만든 Blender 단축키(1)

챌킴 2024. 3. 1. 19:47

소프트웨어 특징

렌더링 엔진 : Cycles_싸이클(높은 실사 렌더링), Eevee_이브이(빠른 실시간 렌더링, 유연성)

다양한 ADDON(무료 플러그인 다수)

-캐릭터 만들 기 전 카테고리 세분화 한 레퍼런스 모아두기

ex)

  1. 외형(4등신 캐릭터, 바디형태 참조, 얼굴참조)
  2. 콘셉트 (일본 여고생, 교실에 단 둘이 있는 느낌, 따뜻한 난색계열, 개구쟁이 느낌+첫사랑 기억조작:같이 있는 느낌)
  3. 의상(세라복 상의 리본 디테일, 세라복 디자인 종류, 치마 주름의 디테일, 2d일러스트 이해도, 세라복 재질, 니삭스, 로퍼)
  4. 배경(디테일 중요성 확인, 교실 무드)
  5. 캐릭터디테일(헤어스타일, 사진 밑에 추가적인 멘트 삽입하면 참고하기 좋음)
  6. 포즈(성향, 환경, 이야기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부분*, 자세에 따른 몸 움직임)

→ 스케치 작업(turn around) : 가이드라인 그려서 진행 / 기초바디 그린 후 위에 옷 입히는 과정 → 모델링(옷은 마블러스 사용) → 리깅&컴포지팅


<목차>

  1. 기본 인터페이스
  2. 단축키
  3. 텍스쳐링(UV 매핑)
  4. 애드온을 활용한 리깅(컨트롤러 적용과 캐릭터 포징)
  5. 내부 노드 컴포지팅(노드활용 컴포지팅)

<2>

-화면 ui 변경 가능. 커서+마우스 우클릭 스플릿 뷰 ↔ join area- 합치기

-오른쪽 넘버패드로 view포트 : 숫자 1(정면), 3 (측면), 7(탑)

-alt+마우스 휠 해서 넘기면 다방면으로 볼 수 있음.

-Ctrl+tab → 작업 모드 변경 / ex) 뼈 누르고 Ctrl+Tab : 포즈모드로 변경(Edit모드에서는 포즈 수정 안됨)

-T누르면 tool도구 숨길 수 있음 / N누르면 오른쪽 옵션창

-삼각형 없애기 : AlT+J

-조명, 카메라 A누르고 삭제(X_delete)

-*Shift+A (옵젝 꺼내기)

-G(물체 잡고 이동/grab)→G+Z/Y/X(누른 축으로만 움직임)

-S(크기 조절)→XS(축 기준으로 크기조절)

-R(회전)→RZ/RX/RY //+ tool에서 move 누르면 기즈모 나옴 (수치로 조절 가능)

-edit모드로 가려면 tap누르기

-위에 있는 숫자패드 1(점) 2(선) 3(면)

-loof cut : Ctrl+R+마우스 휠 조절 개수 조절

-bevel : 2 눌러서 선모드 → Ctrl+B → 마우스 휠 조절

-면모드 I → 선선택 후 inset

-Extrude : E

-Alt+E : 익스투르드 개별로도 선택 가능

-한바퀴 Alt+ 면 선택 루프

-Nife : K (선택 지우려면 스페이스바)

  • 백그라운드 까는 법 : Shift+A → 이미지→백그라운드 파일(이동 가능)

-이미지 잠금 : 레이어 상단에 필터 → 화살표 아이콘(selectable) → 콜렉션 박스에 셀렉션 풀기 가능

-레이어 창에 오른마우스 → 뉴 콜렉션 → 옵젝 꺼내기(안에 들어감)

-Alt+Z(불투명 보기→ 뒤에까지 선택하고 싶을 땐 불투명으로 놓고 선택)

-미러에서 clipping 꼭 체크 → 반반 점 붙이는 과정

-복사 : Shift+D

-중심점 잡는 법-마우스 우클릭 →set orgin _ orgin to geometry

-인체 만들 때 골반부터 만들기 → 다리부터 불투명 확인하고 점모드로 잡고 올라가기

-서브디비전 → use limit surface체크 해제

-서브디비전 모니터 아이콘 껐다키면서 작업(눈)

-머리카락 심는 법 → 콜렉션 만들고 curve → path→ 또 커브에서 nubscircle 꺼내기 → 넙스패스랑 써클 선택해서 물음표 선택?(만 보기) → edit모드에서 머리카락 모양 조절→ 미러(head기준으로)→복사해서 사용→해당 머리카락 잡고 와이어프레임 조절(피어싱모양 클릭 → resolution preview U줄이기)

<3>

-UV editing 모드 → uv펴줄 때 Alt+누르고 선 선택 → Ctrl: 선택 해제 → UV옵션창 → 마크심 →UV옵션창 → 펴기 → uv맵에서 선택 할 부분 잡고 단축키 O → 스케일 조절해서 얼굴 부분 그릴 때 용이하게

-shading 모드 → 불필요한 창 지우기 → 하단 new버튼 → 노드 → Shift+A노드꺼내기 → 이미지 텍스쳐 → Shift+D(창 복제) →

-이미지 텍스쳐- base color 연결(스킨색)

-이미지 텍스쳐-roughness 연결(휴,시츄에이션 값 0으로 만들기/흰색, value 0.7(회색)

-이미지 텍스쳐-height( 휴,시츄에이션 0, value0.5)-bump 꺼내기 -nomal에 연결

-렌더로 확인하기 → 스킨 선택 상태에서 uv로 넘어가기 → 대칭으로 해놓고 칠하기 → F 눌러서 브러쉬 페더값 조절 → blur사용할 때 튕길 수 있음(그래픽 많이 잡아먹음) / 레이어 나누는 기능 없음 주의 → Z눌러서 렌더드 → 쉐이더에서 스크린 월드 → 이미지 uv텍스쳐 save as/save 저장해놔야 됨(내부에서 저장 안 됨) → 렌더 확인하고 러프니스 조절 : texture에서 roug로 선택하고 텍스쳐 페인터에서 반짝이고 싶은 부분 빼기(검정색)

-bump에서 흰색은 튀어나오게 검정색은 들어가게

-base color에서 subsurface살짝 올리면 불투명 디테일 줄 수 있음

-간단한 모델링은 그냥 노드에서 색 넣기 → 동시 색은 Shift 선택 → Ctrl+L해서 Link meterial

<4>

<에드온 설치 방법> : adobe 정식 제공→ get the Add-on

Mixamo in Blender - Substance 3D

-Edit > Preference > Add ons > install > 알집 파일 그대로 install addon > 검색에서 mixamo검색 > 체크박스 활성화 > 햄버거 바 save preference

-블렌더와 믹사모 활용

-File > export > obj내보내기→ 믹사모에서 캐릭터 불러오기

-조인트 선택 < armature > 사람모양 아이콘 누르기 > viewport display 에서 in front 체크 > 오른쪽 창 create control rig에서 전체 체크 선택 > 애니메이션 모드 > Ctrl+Tab : 포즈모드 > 기즈모 선택해서 포징 조절하기

-애니메이션 모드 > A전체 선택 단축키 I (set key) > 애니메이션 찍기

-Ctrl+T (weight paint > 패더는 단축키 F)

-<포징 변경할 때> 믹사모에서 without skin >으로 불러와서 캐릭터 옵젝 클릭 > Source selection을 불러온 bone 아마쳐 포즈로 선택하고 Apply animation to control rig

-믹사모에 머리카락은 빼고 가져가야 가볍게

-머리카락만 조인트에 붙이기 : 붙일 머리카락 > 머리 끝 bone 누르고 Ctrol+P> bone

-rigging 파이?(프리퍼런스에서 켜놔야 함) : 블렌더 자체 리깅(페이스 리깅도 다 됨)

-outo rig(유료 에드온)

<5>

-카메라 뷰 : 오른쪽 숫자패드 0

-Z>rendered<씬월드 > 조명 키기 > 렌더프로퍼티스에서 조절 > max sample 1024가 맥스로 놓아도 됨 >그래픽은 CPU말고 GPU로 선택 > 아래 film 에서 transparent누르면 배경 없애기> 카메라 프로퍼티스에서 사이즈 조절 > F12(렌더) > Eevee렌더 > 컴포지팅 옵션창 > 위에 Usenode체크 > 노드 생성된 걸 볼 수 있다 > 위에 아이콘 > image editor > render(한 쪽에선 모델링 확인) > denoise나 hue saturation, exposure, composite, RGB curve 가운데 끼워넣기 (노이즈는 되게 잘 잡힘,다만 좀 뿌예지는 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