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프트웨어 특징
렌더링 엔진 : Cycles_싸이클(높은 실사 렌더링), Eevee_이브이(빠른 실시간 렌더링, 유연성)
다양한 ADDON(무료 플러그인 다수)
-캐릭터 만들 기 전 카테고리 세분화 한 레퍼런스 모아두기
ex)
- 외형(4등신 캐릭터, 바디형태 참조, 얼굴참조)
- 콘셉트 (일본 여고생, 교실에 단 둘이 있는 느낌, 따뜻한 난색계열, 개구쟁이 느낌+첫사랑 기억조작:같이 있는 느낌)
- 의상(세라복 상의 리본 디테일, 세라복 디자인 종류, 치마 주름의 디테일, 2d일러스트 이해도, 세라복 재질, 니삭스, 로퍼)
- 배경(디테일 중요성 확인, 교실 무드)
- 캐릭터디테일(헤어스타일, 사진 밑에 추가적인 멘트 삽입하면 참고하기 좋음)
- 포즈(성향, 환경, 이야기를 알 수 있는 중요한 부분*, 자세에 따른 몸 움직임)
→ 스케치 작업(turn around) : 가이드라인 그려서 진행 / 기초바디 그린 후 위에 옷 입히는 과정 → 모델링(옷은 마블러스 사용) → 리깅&컴포지팅
<목차>
- 기본 인터페이스
- 단축키
- 텍스쳐링(UV 매핑)
- 애드온을 활용한 리깅(컨트롤러 적용과 캐릭터 포징)
- 내부 노드 컴포지팅(노드활용 컴포지팅)
<2>
-화면 ui 변경 가능. 커서+마우스 우클릭 스플릿 뷰 ↔ join area- 합치기
-오른쪽 넘버패드로 view포트 : 숫자 1(정면), 3 (측면), 7(탑)
-alt+마우스 휠 해서 넘기면 다방면으로 볼 수 있음.
-Ctrl+tab → 작업 모드 변경 / ex) 뼈 누르고 Ctrl+Tab : 포즈모드로 변경(Edit모드에서는 포즈 수정 안됨)
-T누르면 tool도구 숨길 수 있음 / N누르면 오른쪽 옵션창
-삼각형 없애기 : AlT+J
-조명, 카메라 A누르고 삭제(X_delete)
-*Shift+A (옵젝 꺼내기)
-G(물체 잡고 이동/grab)→G+Z/Y/X(누른 축으로만 움직임)
-S(크기 조절)→XS(축 기준으로 크기조절)
-R(회전)→RZ/RX/RY //+ tool에서 move 누르면 기즈모 나옴 (수치로 조절 가능)
-edit모드로 가려면 tap누르기
-위에 있는 숫자패드 1(점) 2(선) 3(면)
-loof cut : Ctrl+R+마우스 휠 조절 개수 조절
-bevel : 2 눌러서 선모드 → Ctrl+B → 마우스 휠 조절
-면모드 I → 선선택 후 inset
-Extrude : E
-Alt+E : 익스투르드 개별로도 선택 가능
-한바퀴 Alt+ 면 선택 루프
-Nife : K (선택 지우려면 스페이스바)
- 백그라운드 까는 법 : Shift+A → 이미지→백그라운드 파일(이동 가능)
-이미지 잠금 : 레이어 상단에 필터 → 화살표 아이콘(selectable) → 콜렉션 박스에 셀렉션 풀기 가능
-레이어 창에 오른마우스 → 뉴 콜렉션 → 옵젝 꺼내기(안에 들어감)
-Alt+Z(불투명 보기→ 뒤에까지 선택하고 싶을 땐 불투명으로 놓고 선택)
-미러에서 clipping 꼭 체크 → 반반 점 붙이는 과정
-복사 : Shift+D
-중심점 잡는 법-마우스 우클릭 →set orgin _ orgin to geometry
-인체 만들 때 골반부터 만들기 → 다리부터 불투명 확인하고 점모드로 잡고 올라가기
-서브디비전 → use limit surface체크 해제
-서브디비전 모니터 아이콘 껐다키면서 작업(눈)
-머리카락 심는 법 → 콜렉션 만들고 curve → path→ 또 커브에서 nubscircle 꺼내기 → 넙스패스랑 써클 선택해서 물음표 선택?(만 보기) → edit모드에서 머리카락 모양 조절→ 미러(head기준으로)→복사해서 사용→해당 머리카락 잡고 와이어프레임 조절(피어싱모양 클릭 → resolution preview U줄이기)
<3>
-UV editing 모드 → uv펴줄 때 Alt+누르고 선 선택 → Ctrl: 선택 해제 → UV옵션창 → 마크심 →UV옵션창 → 펴기 → uv맵에서 선택 할 부분 잡고 단축키 O → 스케일 조절해서 얼굴 부분 그릴 때 용이하게
-shading 모드 → 불필요한 창 지우기 → 하단 new버튼 → 노드 → Shift+A노드꺼내기 → 이미지 텍스쳐 → Shift+D(창 복제) →
-이미지 텍스쳐- base color 연결(스킨색)
-이미지 텍스쳐-roughness 연결(휴,시츄에이션 값 0으로 만들기/흰색, value 0.7(회색)
-이미지 텍스쳐-height( 휴,시츄에이션 0, value0.5)-bump 꺼내기 -nomal에 연결
-렌더로 확인하기 → 스킨 선택 상태에서 uv로 넘어가기 → 대칭으로 해놓고 칠하기 → F 눌러서 브러쉬 페더값 조절 → blur사용할 때 튕길 수 있음(그래픽 많이 잡아먹음) / 레이어 나누는 기능 없음 주의 → Z눌러서 렌더드 → 쉐이더에서 스크린 월드 → 이미지 uv텍스쳐 save as/save 저장해놔야 됨(내부에서 저장 안 됨) → 렌더 확인하고 러프니스 조절 : texture에서 roug로 선택하고 텍스쳐 페인터에서 반짝이고 싶은 부분 빼기(검정색)
-bump에서 흰색은 튀어나오게 검정색은 들어가게
-base color에서 subsurface살짝 올리면 불투명 디테일 줄 수 있음
-간단한 모델링은 그냥 노드에서 색 넣기 → 동시 색은 Shift 선택 → Ctrl+L해서 Link meterial
<4>
<에드온 설치 방법> : adobe 정식 제공→ get the Add-on
Mixamo in Blender - Substance 3D
-Edit > Preference > Add ons > install > 알집 파일 그대로 install addon > 검색에서 mixamo검색 > 체크박스 활성화 > 햄버거 바 save preference
-블렌더와 믹사모 활용
-File > export > obj내보내기→ 믹사모에서 캐릭터 불러오기
-조인트 선택 < armature > 사람모양 아이콘 누르기 > viewport display 에서 in front 체크 > 오른쪽 창 create control rig에서 전체 체크 선택 > 애니메이션 모드 > Ctrl+Tab : 포즈모드 > 기즈모 선택해서 포징 조절하기
-애니메이션 모드 > A전체 선택 단축키 I (set key) > 애니메이션 찍기
-Ctrl+T (weight paint > 패더는 단축키 F)
-<포징 변경할 때> 믹사모에서 without skin >으로 불러와서 캐릭터 옵젝 클릭 > Source selection을 불러온 bone 아마쳐 포즈로 선택하고 Apply animation to control rig
-믹사모에 머리카락은 빼고 가져가야 가볍게
-머리카락만 조인트에 붙이기 : 붙일 머리카락 > 머리 끝 bone 누르고 Ctrol+P> bone
-rigging 파이?(프리퍼런스에서 켜놔야 함) : 블렌더 자체 리깅(페이스 리깅도 다 됨)
-outo rig(유료 에드온)
<5>
-카메라 뷰 : 오른쪽 숫자패드 0
-Z>rendered<씬월드 > 조명 키기 > 렌더프로퍼티스에서 조절 > max sample 1024가 맥스로 놓아도 됨 >그래픽은 CPU말고 GPU로 선택 > 아래 film 에서 transparent누르면 배경 없애기> 카메라 프로퍼티스에서 사이즈 조절 > F12(렌더) > Eevee렌더 > 컴포지팅 옵션창 > 위에 Usenode체크 > 노드 생성된 걸 볼 수 있다 > 위에 아이콘 > image editor > render(한 쪽에선 모델링 확인) > denoise나 hue saturation, exposure, composite, RGB curve 가운데 끼워넣기 (노이즈는 되게 잘 잡힘,다만 좀 뿌예지는 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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